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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살롬이 아히도벨의 계략을 따르지 않다
- 아히도벨이 또 압살롬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사람 만 이천 명을 택하게 하소서 오늘 밤에 내가 일어나서 다윗의 뒤를 추적하여
- 그가 곤하고 힘이 빠졌을 때에 기습하여 그를 무섭게 하면 그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이 도망하리니 내가 다윗 왕만 쳐죽이고
- 모든 백성이 당신께 돌아오게 하리니 모든 사람이 돌아오기는 왕이 찾는 이 사람에게 달렸음이라 그리하면 모든 백성이 평안하리이다 하니
-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이 다 그 말을 옳게 여기더라
- 압살롬이 이르되 아렉 사람 후새도 부르라 우리가 이제 그의 말도 듣자 하니라
-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매 압살롬이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히도벨이 이러이러하게 말하니 우리가 그 말대로 행하랴 그렇지 아니하거든 너는 말하라 하니
-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 이번에는 아히도벨이 베푼 계략이 좋지 아니하니이다 하고
- 또 후새가 말하되 왕도 아시거니와 왕의 아버지와 그의 추종자들은 용사라 그들은 들에 있는 곰이 새끼를 빼앗긴 것 같이 격분하였고 왕의 부친은 전쟁에 익숙한 사람인즉 백성과 함께 자지 아니하고
- 지금 그가 어느 굴에나 어느 곳에 숨어 있으리니 혹 무리 중에 몇이 먼저 엎드러지면 그 소문을 듣는 자가 말하기를 압살롬을 따르는 자 가운데에서 패함을 당하였다 할지라
- 비록 그가 사자 같은 마음을 가진 용사의 아들일지라도 낙심하리니 이는 이스라엘 무리가 왕의 아버지는 영웅이요 그의 추종자들도 용사인 줄 앎이니이다
- 나는 이렇게 계략을 세웠나이다 온 이스라엘을 단부터 브엘세바까지 바닷가의 많은 모래 같이 당신께로 모으고 친히 전장에 나가시고
- 우리가 그 만날 만한 곳에서 그를 기습하기를 이슬이 땅에 내림 같이 우리가 그의 위에 덮여 그와 그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을 하나도 남겨 두지 아니할 것이요
- 또 만일 그가 어느 성에 들었으면 온 이스라엘이 밧줄을 가져다가 그 성을 강으로 끌어들여서 그 곳에 작은 돌 하나도 보이지 아니하게 할 것이니이다 하매
- 압살롬과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르되 아렉 사람 후새의 계략은 아히도벨의 계략보다 낫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 하사 아히도벨의 좋은 계략을 물리치라고 명령하셨음이더라
- 이에 후새가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에게 이르되 아히도벨이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고 나도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으니
- 이제 너희는 빨리 사람을 보내 다윗에게 전하기를 오늘밤에 광야 나루터에서 자지 말고 아무쪼록 건너가소서 하라 혹시 왕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몰사할까 하노라 하니라
- 그 때에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사람이 볼까 두려워하여 감히 성에 들어가지 못하고 에느로겔 가에 머물고 어떤 여종은 그들에게 나와서 말하고 그들은 가서 다윗 왕에게 알리더니
- 한 청년이 그들을 보고 압살롬에게 알린지라 그 두 사람이 빨리 달려서 바후림 어떤 사람의 집으로 들어가서 그의 뜰에 있는 우물 속으로 내려가니
- 그 집 여인이 덮을 것을 가져다가 우물 아귀를 덮고 찧은 곡식을 그 위에 널매 전혀 알지 못하더라
- 압살롬의 종들이 그 집에 와서 여인에게 묻되 아히마아스와 요나단이 어디 있느냐 하니 여인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들이 시내를 건너가더라 하니 그들이 찾아도 만나지 못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니라
- 그들이 간 후에 두 사람이 우물에서 올라와서 다윗 왕에게 가서 다윗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들은 일어나 빨리 물을 건너가소서 아히도벨이 당신들을 해하려고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나이다
- 다윗이 일어나 모든 백성과 함께 요단을 건널새 새벽까지 한 사람도 요단을 건너지 못한 자가 없었더라
- 아히도벨이 자기 계략이 시행되지 못함을 보고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일어나 고향으로 돌아가 자기 집에 이르러 집을 정리하고 스스로 목매어 죽으매 그의 조상의 묘에 장사되니라
- 이에 다윗은 마하나임에 이르고 압살롬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과 함께 요단을 건너니라
- 압살롬이 아마사로 요압을 대신하여 군지휘관으로 삼으니라 아마사는 이스라엘 사람 이드라라 하는 자의 아들이라 이드라가 나하스의 딸 아비갈과 동침하여 그를 낳았으며 아비갈은 요압의 어머니 스루야의 동생이더라
- 이에 이스라엘 무리와 압살롬이 길르앗 땅에 진 치니라
- 다윗이 마하나임에 이르렀을 때에 암몬 족속에게 속한 랍바 사람 나하스의 아들 소비와 로데발 사람 암미엘의 아들 마길과 로글림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 침상과 대야와 질그릇과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팥과 볶은 녹두와
- 꿀과 버터와 양과 치즈를 가져다가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에게 먹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 생각에 백성이 들에서 시장하고 곤하고 목마르겠다 함이더라
[ 모략에 뛰어난 아히도벨 ]
본서 16장 23절은 아히도벨의 계략이 지극히 뛰어남을 표현한 구절이다. 아히도벨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본서 기자가 자세히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기자는 그의 계략에 대하여 대표적으로 두 가지를 기록해 놓고 있다. 그중 하나는 압살롬으로 하여금 부왕의 후궁들과 동침하도록 한 정략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소규모의 특수 정예 부대를 편성하여 기습 작전을 하도록 한 전략이었다.(17:1~3)
이 두 가지 계략으로 미루어 보아, 아히도벨은 백성과 부하와 적을 다루는 심리전과 정략에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전술에도 뛰어난 인물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15장 12절에서 다윗의 모사로 불린 것으로 보아, 다윗 왕국의 성립에 크게 기여했던 건국 공신의 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압살롬이 청빙할 당시 그가 길로에서 지냈던 것을 보면, 아마도 다윗의 여러가지 실정에 대하여 반기를 들고 초야에 은거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압살롬은 아히도벨을 등용하여 혁명을 꾀함으로서 큰 승기를 쥐게 되었지만 역사는 사람들만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관하시는 것임을 곧 알게 된다.
[ 다윗 왕의 궁중 고문 아히도벨 ]
유다의 길로 출신으로 다윗의 모사이다. 모략과 지혜가 너무나 뛰어나서 다윗이나 압살롬을 비롯해 당시 사람들이 마치 하나님께 계시의 말씀을 받듯이 그의 조언에 귀기울였다. 그는 다윗 왕의 조언자로서는 선한 도구였지만, 압살롬의 조언자로서는 그 반대였다. 정치적인 식견과 재능은 뛰어났지만, 신앙과 인격적인 지조는 없었던 인물이다.
[ 한 사람도 없었더라 17:22 ]
단 한 사람도 요단 도하 작전에서 탈락한 자가 없었다는 기록이다. 이는 아히도벨의 모략이 완전히 실패로 끝났다는 증거로, 대세는 이미 다윗 쪽으로 기울어졌다. 는 의미이다.
[ 바르실래 17:27 ]
또는 '바실래'. 마하나임 지방의 부자로 다윗 일행에게 양식을 공급하였고, 다윗의 환도 시길을 안내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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