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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궤가 돌아오다
- 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있은 지 일곱 달이라
- 블레셋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까 그것을 어떻게 그 있던 곳으로 보낼 것인지 우리에게 가르치라
-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의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이유도 알리라 하니
- 그들이 이르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까 하니 이르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 독종 다섯과 금 쥐 다섯 마리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통치자에게 내린 재앙이 같음이니라
-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의 독한 종기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혹 그의 손을 너희와 너희의 신들과 너희 땅에서 가볍게 하실까 하노라
-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 여호와의 궤를 가져다가 수레에 싣고 속건제로 드릴 금으로 만든 물건들은 상자에 담아 궤 곁에 두고 그것을 보내어 가게 하고
- 보고 있다가 만일 궤가 그 본 지역 길로 올라가서 벧세메스로 가면 이 큰 재앙은 그가 우리에게 내린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를 친 것이 그의 손이 아니요 우연히 당한 것인 줄 알리라 하니라
- 그 사람들이 그같이 하여 젖 나는 소 둘을 끌어다가 수레를 메우고 송아지들은 집에 가두고
- 여호와의 궤와 및 금 쥐와 그들의 독종의 형상을 담은 상자를 수레 위에 실으니
- 암소가 벧세메스 길로 바로 행하여 대로로 가며 갈 때에 울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블레셋 방백들은 벧세메스 경계선까지 따라 가니라
- 벧세메스 사람들이 골짜기에서 밀을 베다가 눈을 들어 궤를 보고 그 본 것을 기뻐하더니
- 수레가 벧세메스 사람 여호수아의 밭 큰 돌 있는 곳에 이르러 선지라 무리가 수레의 나무를 패고 그 암소들을 번제물로 여호와께 드리고
- 레위인은 여호와의 궤와 그 궤와 함께 있는 금 보물 담긴 상자를 내려다가 큰 돌 위에 두매 그 날에 벧세메스 사람들이 여호와께 번제와 다른 제사를 드리니라
- 블레셋 다섯 방백이 이것을 보고 그 날에 에그론으로 돌아갔더라
- 블레셋 사람이 여호와께 속건제물로 드린 금 독종은 이러하니 아스돗을 위하여 하나요 가사를 위하여 하나요 아스글론을 위하여 하나요 가드를 위하여 하나요 에그론을 위하여 하나이며
- 드린 바 금 쥐들은 견고한 성읍에서부터 시골의 마을에까지 그리고 사람들이 여호와의 궤를 놓은 큰 돌에 이르기까지 다섯 방백들에게 속한 블레셋 사람들의 모든 성읍들의 수대로였더라 그 돌은 벧세메스 사람 여호수아의 밭에 오늘까지 있더라
- 벧세메스 사람들이 여호와의 궤를 들여다 본 까닭에 그들을 치사 (오만) 칠십 명을 죽이신지라 여호와께서 백성을 쳐서 크게 살륙하셨으므로 백성이 슬피 울었더라
- 벧세메스 사람들이 이르되 이 거룩하신 하나님 여호와 앞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를 우리에게서 누구에게로 올라가시게 할까 하고
- 전령들을 기럇여아림 주민에게 보내어 이르되 블레셋 사람들이 여호와의 궤를 도로 가져왔으니 너희는 내려와서 그것을 너희에게로 옮겨 가라
[ 멍에를 메어 보지 않은 소 ]
고대 헷(Hittite)족속의 종교적인 의식에 대해 기록한 문서를 보면 본절에서 묘사하고 있는 내용과 비슷한 절차가 발견된다. 즉 헷 족속의 경우, 어떤 좋지 못한 상황이 적국의 신에 의한 재앙이라고 생각될 때는 그신을 달랠 목적으로 숫양 한 마리에 왕관을 씌워 적국의 영토로 몰아내었다고 한다. 반면 본문의 블레셋 사람들은 숫양 대신에 길도 들인 적이 없고 새끼를 낳은지 얼마 안되는 암소를 선택했다. 그렇게 한 까닭은 만일 이러한 암소가 곁길로 달아 나지 않고 이스라엘의 영토를 행해 간다면 그것은 우연이 아이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향이라고 판단하기 위해서였다.
[ 왕정을 허락하신 하나님 ]
이스라엘 백성은 늙은 사무엘과 그 아들들의 통치에 불만을 품고 왕정 제도를 구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죄악 때문에 주변 민족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게 된 것을 깨닫지 못하고, 오로지 제도 탓으로 여겼다.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 왕정의 폐단을 말씀하셨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완강하게 왕을 세울 것을 고집했다.(19~20)
결국 하나님은 왕정을 허락하셨다.
[ 방백 6:4 ]
마을이나 성읍의 행정 지도자 및 재판관을 가리킨다.
[ 기럇여아임 6:21 ]
'수풀의 도시' 벧세메스 북동쪽 13KM 지점. 예루살렘 서쪽 16KM에 위치한다. 현재의 '쿠리엘 에납'으로 실로에서 가장 가깝고 제일 큰 성읍이며, 유다와 베냐민의 경계지점에 위치한 유다 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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