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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이 블레셋 땅으로 피하다
- 그 때에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군대를 모집한지라 아기스가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밝히 알라 너와 네 사람들이 나와 함께 나가서 군대에 참가할 것이니라
- 다윗이 아기스에게 이르되 그러면 당신의 종이 행할 바를 아시리이다 하니 아기스가 다윗에게 이르되 그러면 내가 너를 영원히 내 머리 지키는 자를 삼으리라 하니라
- 사무엘이 죽었으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두고 슬피 울며 그의 고향 라마에 장사하였고 사울은 신접한 자와 박수를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 블레셋 사람들이 모여 수넴에 이르러 진 치매 사울이 온 이스라엘을 모아 길보아에 진 쳤더니
-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서 그의 마음이 크게 떨린지라
-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하니 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
- 사울이 다른 옷을 입어 변장하고 두 사람과 함께 갈새 그들이 밤에 그 여인에게 이르러서는 사울이 이르되 청하노니 나를 위하여 신접한 술법으로 내가 네게 말하는 사람을 불러 올리라 하니
- 여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사울이 행한 일 곧 그가 신접한 자와 박수를 이 땅에서 멸절시켰음을 아나니 네가 어찌하여 내 생명에 올무를 놓아 나를 죽게 하려느냐 하는지라
- 사울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에게 맹세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가 이 일로는 벌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 여인이 이르되 내가 누구를 네게로 불러 올리랴 하니 사울이 이르되 사무엘을 불러 올리라 하는지라
- 여인이 사무엘을 보고 큰 소리로 외치며 사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나를 속이셨나이까 당신이 사울이시니이다
- 왕이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무엇을 보았느냐 하니 여인이 사울에게 이르되 내가 영이 땅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았나이다 하는지라
-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그의 모양이 어떠하냐 하니 그가 이르되 한 노인이 올라오는데 그가 겉옷을 입었나이다 하더라 사울이 그가 사무엘인 줄 알고 그의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니라
- 사무엘이 사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불러 올려서 나를 성가시게 하느냐 하니 사울이 대답하되 나는 심히 다급하니이다 블레셋 사람들은 나를 향하여 군대를 일으켰고 하나님은 나를 떠나서 다시는 선지자로도, 꿈으로도 내게 대답하지 아니하시기로 내가 행할 일을 알아보려고 당신을 불러 올렸나이다 하더라
-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를 떠나 네 대적이 되셨거늘 네가 어찌하여 내게 묻느냐
- 여호와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네게 행하사 나라를 네 손에서 떼어 네 이웃 다윗에게 주셨느니라
- 네가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그의 진노를 아말렉에게 쏟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오늘 이 일을 네게 행하셨고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너와 함께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으리라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 군대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기시리라 하는지라
- 사울이 갑자기 땅에 완전히 엎드러지니 이는 사무엘의 말로 말미암아 심히 두려워함이요 또 그의 기력이 다하였으니 이는 그가 하루 밤낮을 음식을 먹지 못하였음이니라
- 그 여인이 사울에게 이르러 그가 심히 고통 당함을 보고 그에게 이르되 여종이 왕의 말씀을 듣고 내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왕이 내게 이르신 말씀을 순종하였사오니
- 그런즉 청하건대 이제 당신도 여종의 말을 들으사 내가 왕 앞에 한 조각 떡을 드리게 하시고 왕은 잡수시고 길 가실 때에 기력을 얻으소서 하니
- 사울이 거절하여 이르되 내가 먹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그의 신하들과 여인이 강권하매 그들의 말을 듣고 땅에서 일어나 침상에 앉으니라
- 여인의 집에 살진 송아지가 있으므로 그것을 급히 잡고 가루를 가져다가 뭉쳐 무교병을 만들고 구워서
- 사울 앞에와 그의 신하들 앞에 내놓으니 그들이 먹고 일어나서 그 밤에 가니라
[ 신접한 자의 박수 ]
본절의 '신접한 자'는 무당, 영매(NIV-mediums)라고도 한다. 다시 이들은 주술로 죽은 사람의ㅡ 영혼을 불러내어 길흉을 점쳤다. '박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이드오님'은 '알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야다'에서 파생된 말이다 인간의 앞날을 점으로 알아맞히는 오늘나의 점쟁이를 가리킨다.
[ 죽은 자와 산 자의 교통이 가능한가? ] - 1
민족 지도자 사무엘을 잃은 이스라엘은 국가적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이에 사울은 신접한 자를 찾아가게 되었다. 신접한 여인이 사울의 요구에 따라 사무엘을 불러내자, 사무엘이 등장하였다. 이 신비한 사건에 관해 여러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하나님게서 사무엘의 영을 그 여자에게 직접 나타나게 하셨다는 주장이다. 이 해석은 하나님게서 과연 그의 선지자를 신접한 여인에게 내어 주셨을가하는 의문을 일으킨다.
둘째, 여인이 접하고 있는 악한 귀신이 사무엘의 모습으로 나타났다는 주장이다. 즉 유령이라고 해석하는 것이다. 이 경우는 실제적인 대화와 그 내용에 대한 신빙성에 의하면 모순이다.
셋째, 당시의 심령 과학이나, 초심리학적 방법으로 텔레파시나 독심술을 이용하여 ㅇ여인 자신이 사울의 의도를 파악했다고 보는 것이다.
어느 경우가 되었든 간에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사울의 사악함과 그 종말을 가르치려고 하셨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게서 신접한 여인을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계시하신 것이다.
[ 죽은 자와 산 자의 교통이 가능한가? ] - 2
본문은 죽은 사무엘의 영혼이 신접한 여인을 통해 사울 앞에 나타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일이 과연 실제일까? 어떤 학자들은 16~19절에 근거하여, 왕권에 집착하고 있던 사울에게 하나님이 마지막으로 그 뜻을 전달하시려고 신접한 여인에게 사무엘의 영혼을 내어 주셨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해석은 산자와 죽은 자가 결코 교통할 수 없다는 맹백한 성격의 진리에 어긋난다.(눅 16:26) 더욱이 13절의 내용 역시 전도서 3:21; 12:7과 모순된다. 따라서 신접한 여인이 불러 올린 것은 사무엘이 아니라 그의 모습으로 나타난 사탄의 영으로 보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 엔돌 28:7 ]
므낫세 지파에 분배된 서부 지역의 한 성읍으로 잇사갈 지경 가가운 곳에 위치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지역의 가나안 사람들을 장악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고, 이곳은 그런 성읍들 중 하나이다.
[ 땅에 대고 절하니라 28:14 ]
이것은 사무엘에 대한 존경이었을지라도 하나님께 대한 큰 죄악이요. 불신앙의 극치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신뢰하고 따르기보다는 어떤 신비한 요소가 있어야 따르는 영적 타락상에서 비롯된 행동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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